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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서울시, 고령자 택시 면허 취득 제한 추진

by 모르지 2024. 8.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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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의 택시 운송 사업 발전 계획

서울시가 최근 고령 운전자 사고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커지자, 75세 이상 고령자의 택시 면허 취득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계획안은 이달 중 국토교통부에 제출될 예정으로, 서울시는 국토부의 택시발전법 시행령 개정을 건의할 계획입니다. 또한, 기존 75세 이상 택시 기사의 면허 반납 시 지급되는 감차 지원금도 증액하여 고령 운전자 수를 줄이려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70세 이상 개인택시 기사는 약 3만7000명에 이르고 있으며, 서울시 개인택시 기사의 평균 연령은 64.6세에 달합니다. 65세 이상 택시 기사의 비중이 전체의 50.3%를 차지하고 있어, 택시업계의 고령화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서울시는 75세 이상 운전자가 앞으로 택시 번호판을 구매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한을 제안하고 있으며, 기존 고령 택시 기사에 대한 별도의 제한은 없지만, 면허 반납 시 지급하는 감차 지원금을 대폭 인상할 계획입니다. 법인 택시의 경우 감차 지원금을 4000만원 수준으로 인상하여 고령 택시 기사의 수를 줄이려 하고 있으나, 개인택시의 높은 거래가로 인해 실질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고령 택시 기사 제한이 불러올 변화

고령자의 택시 면허 취득 제한은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한 긍정적인 조치로 볼 수 있지만, 기존 고령 택시 기사들에 대한 별도의 해결책이 없어 고령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고령 택시 기사의 비율이 높은 상황에서 이러한 조치는 업계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의 이번 계획안이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게 되면, 고령 택시 기사들의 수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택시업계의 고령화 문제를 일부 완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택시 면허의 높은 거래가로 인해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할 것입니다.

 

메타설명: 서울시가 고령 운전자 사고 예방을 위해 75세 이상 고령자의 택시 면허 취득을 제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고령 택시 기사에 대한 해결책은 부족하여 고령화 문제 해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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